본문 바로가기

IT

RAID 종류 및 구성 방식

반응형

RAID는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의 약자로,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를 묶어 하나의 논리적인 디스크로 다루는 기술을 말한다. RAID는 데이터의 안전성과 속도 향상을 위해 사용된다.

RAID 0 (Striping) / 100% 사용

 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나눠서 저장한다. 이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, 한 디스크가 고장 나면 모든 데이터가 손실되므로 안전성은 낮다.

RAID 1 (Mirroring) / 50% 사용

 데이터를 두 개 이상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저장함으로써 데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한다. 속도 향상은 없지만, 디스크 하나가 고장 나도 데이터 손실 없이 운영할 수 있다.

RAID 5 (Striping with Parity) / (N-1)/N 사용

 RAID 0의 성능 향상과 RAID 1의 데이터 보호를 모두 구현한 방식이다. 패리티 정보를 사용해 한 디스크가 고장나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.

RAID 6 (Striping with Double Parity) / (N-2)/N 사용

 RAID 5와 비슷하지만, 두 개의 패리티 정보를 사용해 두 개의 디스크가 동시에 고장나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.

RAID 10 (1+0, Striped Mirrors) / 50% 사용

 RAID 0와 RAID 1을 결합한 방식이다. 데이터를 두 디스크에 복제하고 그룹간에 스트라이핑을 적용한다. 높은 안전성과 성능 향상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.

각 RAID 구성 방식은 사용 환경, 데이터 안전성 요구도, 성능 요구도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.

 

반응형